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청년여성멘토링 지원 과정부터 발대식까지 (발대식 후기)
    etc/Extra Curriculum 2020. 8. 13. 19:52

    모집 기간

    6월 23일부터 7월 5일까지로 다른 대외활동보다 모집 기간이 짧은 편이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직장인 여성 모두 신청 가능할 만큼 크게 제약이 없어서 더 기대되고 궁금했다. 다양한 공모전, 대외활동을 안내해주는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 홍보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는 온오프믹스의 모집공고를 통해 지원하게 되었다.

     

    https://onoffmix.com/event/218061

     

    2020 청년여성멘토링 멘티 모집

    세상의 모든 모임 '온오프믹스'

    onoffmix.com


    지원하기

    지원서 작성

    내가 원하는 분야와 그동안 경험했던 것들을 잘 녹여내서 작성했다. 필자는 개발자를 구직 목표인 취업준비생이다. 따라서 이에 관한 활동과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했다. 500자 제한이 있으므로 간결하게 핵심만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문항에 맞는 대답을 했는지 꼼꼼히 재검토했다. 지원서의 양식은 다음과 같다.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3-1. 지원하고 싶은 분야(경영, 문화·예술·언론, 신산업, 공기업·사회적 경제)순위

    3-2. 순위 분야 지원 이유

     

    전화 면접

    모집 마감 후 바로 다음 주 평일에 전화 면접이 진행됐다. 면접 하루 전에 지원자에게 미리 연락을 주셔서 최대한 핸드폰을 옆에 두고 시간을 보냈다 ㅎㅎ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고, 오전 10시부터 12시, 1시부터 6시 사이에 전화가 올 수 있다고 하셨다. 꽤 많은 지원자가 몰렸는지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전화 면접 첫날에는 전화가 오지 않았고, 다음날 오후 5시쯤 전화가 와서 약 5분 정도 담당자와 통화했다.

     

    전화 면접은 지원서 문항이랑 거의 동일하게 질문하셨고, 지원서에 작성했던 내용 그대로 답변했다. 그리고 1순위 분야 중 세부 분야에 대해 말씀해주시면서 그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분야 하나를 고르라고 하셨다. 필자는 신산업이 1순위 분야였는데 신산업의 세부 분야는 공학, AI, 데이터, IT(안드로이드), 게임, ICT가 있었다. 필자는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꿈이어서 IT를 1지망으로 선택했다.

     

    또 타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으로서 모든 활동에 잘 참여할 수 있는지, 발대식 참가 여부, 마지막 할 말을 여쭤보셨다. 기억을 되살려보니 생각보다 많은 질문이 있었지만, 편안한 분위기의 전화 면접이어서 부담감을 덜었다.

     

    최종 합격

    7월 15일에 멘티 최종 합격 문자를 받았다. 친구와 각자 다른 분야로 신청했었는데 둘 다 붙어서 더 기분이 좋았다! 담당자님 피셜로는 400명정도 지원했다고 한다.. 거센 경쟁률을 뚫고 멘토링에 참여하게 될 생각에 너무 기뻤다!

     

    필자는 데이터 분야에 선정되었다. 1순위로 선택했던 IT분야에는 선정되지 못했지만, 나중에 진행될 교차멘토링이 있어서 다른 멘토님과도 만나 뵐 수 있다고 한다. 데이터 분석은 사실 학부에서도 다룬 적이 없어서 낯설었다. 하지만 다른 개발 경험을 배척하거나 두려워하기보다는, 뿌리를 더 넓게 뻗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동안의 개발 경험으로 보면 내 파트가 아닌데도 이것저것 다른 분야(웹서버, DB 등)에 관해서도 공부해야 했다. 따라서 두려움보다는 기대감이 더 컸고, 발대식 때 마주할 멋진 멘토님과 멘티님들을 만나 뵙고 싶었다!

     


    발대식

    코로나19로 인해 발대식은 그룹마다 진행했다. 데이터 그룹 발대식은 8월 6일이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폭우가 잦았고, 발대식 당일 오전에도 서울에 비가 많이 왔다고 한다. 다행히도 오후에는 비가 안 와서 되돌아가는 길에도 서울역까지 무리 없이 도착할 수 있었다. 비가 많이 온 탓에 대교에 물이 많이 찼는지 교통체증이 심했다고 한다. 그런데도 모두 제시간에 도착하셔서 원활하게 발대식을 진행했다!

     

    우리는 마포동에 있는 채그로라는 북카페에서 만났다. 30분 정도는 담당자님께서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한 안내 사항 및 발대식을 진행하고 나머지 시간은 멘토-멘티 네트워킹 타임을 가졌다. 멘토님은 너무 멋지고 존경스러운 분이셨다. 현재 효성ITX의 R&D 센터장에서 상무로 근무하고 계시며, 개발자로 처음 IT업계에 발을 들이셨지만 다양한 데이터 분석 업무들을 경험하면서 데이터 전문가로 자리 잡게 되었다고 하셨다. 데이터 분석은 이미지나 음성 처리뿐만 아니라 공장 내의 공정 데이터 수집 및 분석(스마트팩토리)을 돕는 등 데이터 분야 내에서도 세부적인 직무가 나누어진다고 한다. 약 3개월간 데이터 분석의 어떤 것들을 공부하게 될지 기대되고 설렜다.

     

    멘티들 또한 자기소개와 멘토링 참여 계기를 말하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왜 데이터 그룹으로 오게 됐는지, 현재 관심사와 방향 등 서로가 달랐지만, 멘토님께서 각자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코칭이나 실무 경험 기회를 고려해보겠다고 하셨다. 그리고 필자 외에 다른 한 분께서도 타지역에서 서울로 멘토링에 함께하신다. 다양한 경험을 위해 멀리서 시간을 내서 오신 만큼 열정이 넘치는 분일 거라고 생각했다! 다들 따뜻했고 마음이 잘 맞아서 더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과 세부적인 날짜를 정하기 위해 예정된 일정보다 한 시간 정도 더 이야기를 나눴다. 담당자님께서 맛난 케이크와 와플도 사주셨다! 경치 좋은 곳에서 이야기를 나누니 몇 배는 더 맛있었다!! 감사히 잘먹었습니다!

     

    우리집 강아지도 좋아하는 효성ITX 웰컴키트 ^ㅂ^

    그리고 멘토님께서 선물을 준비하셨다. 효성ITX의 웰컴키트였는데 선물을 받을거라고 생각도 못해서 놀랍고 고마웠다. 

    구성이 매우 실용적이어서 더 만족스러웠다!! 특히 손목이 뻐근해서 블루투스 키보드가 필요했는데 집에서 뜯어보고 깜짝 놀랬다!! 아주 알차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ㅎㅎ

     


    새로운 시작

    발대식에 참석하니 이제 정말 시작이라는 게 실감 난다. 첫 번째 멘토링은 멘토님이 근무하고 계시는 회사인 효성 ITX에서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그때는 멘토님께서 하고 계시는 업무 소개 등 데이터 분석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한 발자국 나아가게 될 것이다. 나의 개발 인생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라는 새로운 지식이 들어오면, 앞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기대된다! 그뿐만 아니라 IT 종사자 혹은 IT 업계에 종사하고자 하는 여성들과의 네트워크를 탄탄히 쌓아갈 것이다!

     

     

    데이터그룹 파이팅! 8월 말에 보아요~

     

     

     

     

    PS. 발대식에 도움 주신 담당자님 명함입니다. 청년여성멘토링 관련 문의를 받는다고 하십니다!

     

    댓글